늪에 빠진 한국 경제
한국 경제가 저속성장의 늪에 빠져있고, 중국 경제도 침몰하면서 일본에 성장률에서 추월당할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한국 경제는 올해 2분기에 0.7% 성장했으나, 중국 경제는 1.3% 성장하고, 일본 경제는 1.9% 성장했습니다. 한국 경제의 주요 문제점으로는 수출의 부진, 내수의 위축, 산업 구조의 노후화 등이 지적됩니다. 정부는 하반기에 회복세가 나타날 것이라고 낙관론을 펴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그러기 어렵다고 평가합니다.
행안위, ‘잼버리 책임론’ 김관영 출석 두고 여야 공방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잼버리 사태’와 관련한 김관영 전북도지사의 출석 문제를 둘러싼 여야의 공방 끝에 결국 파행됐습니다. 여야는 이날 행안위 전체회의를 열고 수해 관련 법안 처리와 함께, 오송 지하차도 사고 등에 관한 현안 질의를 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잼버리 사태가 발생했고, 이에 이날 오후 2시부터 열린 행안위 본회의에서 여야는 김관영 전북도지사의 출석 여부를 놓고 고성을 주고받았습니다. 결국 행안위는 본회의를 중단하고 파행되었습니다
”이재명 구속돼도 최소 올해까지 옥중 당대표 유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구속될 경우에도 올해 말까지 당대표직을 유지할 수 있다는 친명파 핵심 인사의 발언이 있었습니다. 친명파 인사는 “이재명 대표가 구속돼도 당대표직을 내려놓을 필요가 없다”며 “당대표직은 당원들이 선출한 것이므로 당원들이 해임하는 것이 아니라면 최소 올해 말까지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당내 인사들은 이재명 대표가 구속되면 당대표직을 포기하고 후임자를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