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확인사실서(임신확인증) 발급
산부인과에서 임신을 확인한 후 임산부를 증명하기 위한 서류로 보통 산부인과에서 발급을 해줍니다.
분실한 경우 재발급을 할 때에는 비용이 발생됩니다.
임산부 혜택을 위해서는 파일로 가지고 있거나 스캔 후 보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건소 방문(임산부 선물, 바우처 카드)
보건소에서는 총 3가지를 하면 됩니다.
임산부 선물 받기 / 바우처 카드(국민행복카드) 발급 / 무료 산전 기초 검사 받기
임신확인사실서를 가져가면 임산부 선물과 바우처 카드를 당일에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임산부 선물은 각 지역의 보건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보통 엽산제와 철분제 등이 있습니다.
바우처 카드는 임산부에 대한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카드로 보건소 직원 안내에 따라 당일 어렵지 않게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산전 기초 검사는 보건소에서도 받아도 되고 산부인과에서 받아도 됩니다.
보건소에서 받으면 무료로 산부인과에서 진행할 산전 검사 항목 중에서, 기초 검사는 보건소에서 받으면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태아 보험
요즘은 20년납 30세 만기 100세 만기로 나누어 집니다. 하지만 이는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실비+종합보험으로 이루어지며 우리 아기가 성인이 될때까지 생각해서 결정하면 됩니다.
주로 현대해상의 태아보험이 인기 1순위로 가입한다고 합니다.
태아 보험은 12주 이내, 혹은 22주 이내에는 드는 것이 좋은데
12주인 이유는 12주에는 1차 기형아 검사가 진행되는데 이 시기부터 혹시 모를 추가 비용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2주 이내인 이유는 그때만 가입 가능한 태아 특약이 있기 때문입니다.
산후조리원 예약
산후조리원 예약은 빠르면 빠를 수록 좋은데 왜냐하면 인기 있는 산후조리원, 그리고 인기있는 방은 빠르게 예약 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