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계에는 태양을 포함하여 9개의 큰 천체가 있으며, 이들의 이름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신화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들 행성의 이름과 그에 따른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성 (Mercury)
- 이름 유래: 로마 신화의 전령 신인 머큐리 (Mercury) 에서 따옴.
- 설명: 수성은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행성으로, 공전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로마 신화에서의 머큐리(신의 전령)에 어울리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 금성 (Venus)
- 이름 유래: 그리스 여신 아프로디테 (Aphrodite) 에서 비롯.
- 설명: 금성은 아름다움과 사랑을 상징하는 여신 아프로디테와 관련지어 진 아름다운 행성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화성 (Mars)
- 이름 유래: 그리스 신 아레스 (Ares, 로마식: 마르스) 에서 비롯.
- 설명: 화성은 붉은 색깔 때문에 전쟁과 투쟁을 상징하는 아레스의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 목성 (Jupiter)
- 이름 유래: 그리스 신 제우스 (Zeus, 로마식: 주피터) 에서 비롯.
- 설명: 목성은 행성 중에서 가장 크며, 그리스 신 제우스(주피터)에 대응되며 왕성의 이름이 붙여진 것으로 여겨집니다.
- 토성 (Saturn)
- 이름 유래: 로마 신화의 농경의 신 사투르누스 (Saturnus) 에서 따옴.
- 설명: 토성은 로마 신 사투르누스와 관련지어, 태양에서 멀리 떨어져 느리게 움직이는 특성을 나타냈습니다.
- 천왕성 (Uranus)
- 이름 유래: 그리스 신 우라노스 (Uranus) 에서 비롯. 후에 독일의 천문학자 보데가 다시 이름을 붙였음.
- 설명: 천왕성은 하늘의 신 우라노스와 관련되며, 처음에는 영국의 왕 조지 3세의 이름을 따서 조르지움 시두스(George’s Star)로 불리다가 후에 우라노스로 다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 해왕성 (Neptune)
- 이름 유래: 로마 신 바다의 신 넵투누스 (Neptunus) 에서 따옴.
- 설명: 해왕성은 바다를 상징하는 넵투누스의 이름을 가지며, 청록색 빛을 내는 특성을 나타냅니다.
요일과 관련하여, 몇몇 행성의 이름이 요일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은 각각 달, 화성, 수성, 목성, 금성, 토성, 태양을 가리키며, 지구는 이 목록에서 빠져 있습니다. 천왕성과 해왕성은 고대에는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 목록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